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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도 레이건 대통령 같은 이를 가장 위대한 현대의 미국 지도자 등으로 꼽으며 평판을 내는 이유가, 다른 이유도 아니고 그가 "소통에 능하다"는 게 가장 첫째로 꼽아졌습니다. 아는 게 많다, 진실되다, 위대한 업적을 내었다, 도덕적이다, 이런 게 아니라 그저 소통을 잘한다는 게 그처럼이나 빼어난 자질일까요? 물론 일반인 같으면 당연히 이게 처세의 기본이기 때문에 널리 지지를 받는 생각이겠지만 일국의 지도자의 경우에도 "그저 소통만 잘하면 다냐" 이겁니다. 답은 별 망설임 없이 "그렇다"라는 게 현재 미국 정치학자 대부분의 견해에 가깝습니다. 위대한 정치 철학과 올바른 비전을 가졌어도, 그게 왜 올바르며 공공선에 부합하는지 국민을 향해 납득을 못 시키면 무용지물이란 뜻입니다. 레이건의 경우 쉬운 말로 명쾌하게, 또 (현재의 트럼프와 달리) 어떤 도덕적 머뭇거림이 안 생기는 부드럽고 유효한 수사법 안에 자신의 주장을 담아 전달할 줄 알았습니다. 게다가 그의 말은 대단히 서민적인 유머까지 곁들여진 게 보통이었죠.성공을 위한 비결은 다른 어떤 스킬보다, 사람을 잘 다루고 생산적인 관계를 첫번의 만남에서 바로 이루고 마는 적극성, 긍정적 매너에 있다는 게 저자의 견해입니다. 물론 타인과의 관계가 일회성에 그쳐서는 안 되며, 성공적인 첫 만남의 성과를 끝까지 지속하며 서로에게 윈윈하는 효율을 유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나에게 필요한 인물, 자원이다 싶은 이를 끝까지 내 pool 안에 붙들어 두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별 필요 없는 인연이다 싶었을 때도 그 사람이 기분나쁘지 않게 서서히 거리를 두는(hang back) 스킬 역시 여러 이유에서 또한 요구된다는 뜻도 됩니다(저자에 의하자면 말이죠). 저자는 책 전체에서 중요한 명제 하나를 기본 전제로 깔고 있습니다. "억세고 불안정한 인물 하나가 모든 네트워크를 끌고 가던 세상은 이제 더이상 없다" 평범한 일상만 사는 이들이야 당연한 말 아니냐고 반문하겠지만, 실제로 우리가 이렇게 살아야 성공한다며 만인의 귀감처럼 떠받들던 인물 중에 이런 캐릭터가 꽤 많았기 때문에 저자가 특별히 강조하는 바이겠습니다. 요즘 지구촌 이곳저곳에서 강조되는 저널리즘의 트렌드가 "스트롱맨의 시대"인데, 역으로 이는 스트롱맨의 시대가 오래 전에 지나갔었음을 개탄하는 뜻도 되기 때문이죠. 한국도 과거 고도성장기에는 부드럽고 대중 친화적인 CEO가 아닌, 카리스마 있고 거칠게 상황을 타개하며 때로는 부도덕하고 잔인한 모습까지 보이는 인물들이 그 대종을 이뤘습니다. 요즘은 그저 일상에서뿐 아니라, 살벌한 경쟁을 통해 살아남아야 하는 산업계에서조차 이런 퍼스낼리티가 곤란하게 통한다는 뜻입니다. 재능, 행운, 열정, 근면, 용기. 이 모두가 개인이 자신의 두 발로 자립하며 남다른 성취와 업적을 남기기 위해 무척 중요한 덕목들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이제 더 이상 저런 전통적인 덕목들이 최우선으로 강조되지만은 않는다며, 타인의 이해를 돌보지 않고 상황의 개척이나 교정, 플레잉 필드의 유리한 조성 등에만 마키아벨리식으로 집착하는 유형은 이 생태계에서 더 이상 입지를 갖기 힘들다고 잘라 말합니다. "모두에게 호감을 사는 방법"이란 있지도 않으며 생각보다 효용도 없지만, 자신을 둘러싼 가능한 많은 이들에게 호의적인 관계를 맺고 최대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건 대단히 지능적인 처세의 술책입니다. 여기서도 또한 불변의 진리가 강조되는데요. "남에게 영향을 끼치고 싶으면 그 남이 아니라 나 자신부터 먼저 변화시켜라." 결국 본인이 진실성, 진정성을 갖고 모든 소통에 임해야 성공할 수 있으며, 거지 겸 돼지의 비천한 잔머리와 비틀린 성격이야말로 파멸에의 직행 창구임은 너무도 당연하게 각인되는 현실이라 하겠습니다.

ⓞ 가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라이 책은 1인 미디어 시대에 제품 판매나 브랜드 구축을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소셜 미디어 마케팅 도구를 담았다.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이라면 이미 자리 잡은 수많은 경쟁 업체보다 눈에 띄기 위해 고민하고, 소상공인이라면 부족한 자본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그러므로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브랜드를 노출하고, 상품을 홍보해야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이 바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입소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도구이다. 단순 툴 사용법이 아닌 창의적인 마케팅을 위한 콘셉트 도출 방법부터 다양한 소셜 미디어 도구의 활용법을 담고 있으므로 하나씩 적용하다 보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도구를 찾고 활용할 수 있다.

프롤로그 :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세요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 독자
문서로 보는 소셜홍보마케팅 활용 사례

Chapter 01 창의력의 인큐베이터, 마인드프로세싱

Section 01 생각의 지도, 마인드맵
천재들의 사고법,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퇴계 이황
Section 02 디지털 시대의 생각 정리 도구, 마인드프로세싱
디지털 생활 습관을 고려한 마인드프로세싱
마인드프로세싱 도구
마인드프로세싱의 장점
Section 03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아날로그 마인드프로세싱
아날로그 마인드프로세싱 도구
아날로그 마인드프로세싱 실습하기
효율적인 시간 관리, 뽀모도로 기법
Section 04 빠르고 편하게 정보를 편집하는 디지털 마인드프로세싱
씽크와이즈 시작하기
자유자재로 꾸미는 디자인 테마
공유와 소통을 위한 파일 변환
Section 05 비즈니스와 일상 속의 마인드프로세싱
업무 활용 ? 회의부터 전략 수립까지
일상 활용 ? 학습부터 여행 계획까지
INTERVIEW 마인드프로세싱의 절대 고수, 신재용

Chapter 02 홍보마케팅의 콘트롤 타워, 구글

Section 01 입맛대로 고르는 스마트한 서비스
Section 02 홍보마케팅은 정보전, 크롬으로 앞서 나가기
크롬 설치와 기본 설정
시간을 벌어 주는 검색 노하우
자동번역으로 언어의 벽 뛰어넘기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기
Section 03 소통 채널의 기본이자 전부, 지메일
계정과 메일 주소 만들기
구성과 기본 기능 익히기
홍보마케팅의 밑천, 주소록 관리하기
Section 04 스마트한 개인 비서, 구글 캘린더
사소한 약속도 놓치지 않는 일정 관리 도구
일정 등록하고 공유하기
Section 05 구글을 회사 계정처럼, 구글 앱스
나만의 고유 메일 주소 마련하기
웹사이트 제작을 돕는 구글 사이트 도구
INTERVIEW 손수 만든 잼을 캘리그라피로 감싸다, 고하우스

Chapter 03 콘텐츠 정복을 위한 베이스캠프, 블로그

Section 01 고립무원을 뛰어넘는 브랜딩의 최전선
개인 미디어 시대의 강력한 플랫폼
콘셉트를 강화하는 카테고리 선정
블로그 둥지를 어디에 틀까?
Section 02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블로그 만들기
개성 있는 콘텐츠로 차별화하기
벤치마킹으로 완성도 높이기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네이버 블로그 개설하기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 만들기
스마트폰으로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SNS 연동으로 콘텐츠 퍼뜨리기
Section 03 블로그를 살아 숨 쉬게 하는 운영의 묘수
검색되지 않으면 콘텐츠가 아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방문자들이 와글와글, 이벤트
데이터는 배신하지 않는다, 통계
Section 04 눈을 매혹하는 이미지 편집, 포토스케이프
Section 05 찰나의 승부수 동영상 제작, 다음 팟인코더
INTERVIEW 나는 한복 입고 홍대 간다, 손짱

Chapter 04 소셜홍보마케팅을 위한 최강 솔루션, 페이스북

Section 01 언제 어디서 누구와도 만날 수 있는 플랫폼
왜 소통으로 시작해야 하는가
소통을 넘어 비즈니스로 확장 - 페이스북에서 상품을 판다면
Section 02 충성 고객을 끌어당기는 페이스북 기능 익히기
공감과 관심의 표현 - 좋아요, 댓글, 공유
한눈에 주목을 끄는 프로필 및 커버 사진
잠재 고객을 발굴하는 친구 추가 요령
회사 일대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사진첩 관리
#태그로 검색을 유도하고 @태그로 친구를 호출하기
페이스북을 정보 수집원으로 활용하기
Section 03 비즈니스 최적 도구로 진화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나만의 홍보관,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하기
니즈 파악과 판로 개척을 한방에, 페이지 인사이트 통계
지정 타겟에 직접적으로 홍보하기
전략을 마련해 홍보 효과 높이기
Section 04 부족한 자금력을 뛰어넘는 마케팅 전략 세우기
콘텐츠 유통을 통한 수익 모델 창출
페이지 팬을 늘리는 6가지 방법
언어의 장벽을 넘어 해외로 판촉하기
Section 05 그룹으로 타겟 집단을 동시에 공략하기
3단계로 개설하는 페이스북 그룹
Section 06 페이스북 이벤트로 손쉬운 행사 진행
소셜 네트워크의 힘! 페이스북 이벤트 만들기
INTERVIEW 100% 우리 밀로 만든 슬지네찐빵

Chapter 05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는 지름길, SNS

Section 01 세상의 모든 소통은 SNS로부터
사람과 사람,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양방향 소통
홍보와 마케팅, 판로 개척을 위한 채널
Section 02 빠른 정보 전송을 위한, 텍스트 기반의 SNS
세계적 이슈의 신속한 수집 창, 트위터
충성 고객과 긴밀한 소통을 위한 카카오톡
대용량 파일 공유가 가능한 텔레그램
마케팅 측면에서의 활용법과 장단점 알아보기
Section 03 고객의 눈길을 빼앗는, 이미지 기반의 SNS
일상을 담은 카카오스토리
아름다운 사진을 뽐내기 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측면에서의 활용법과 장단점 알아보기
Section 04 콘텐츠의 끝판왕, 동영상 기반의 SNS
전 세계를 무대로 한 마케팅 플랫폼, 유튜브
국내 최대 동영상 저장소, 다음TV팟
마케팅 측면에서의 활용법과 장단점 알아보기
Section 05 지속적인 충성고객 관리, 동호회 기반의 SNS
드러나지 않지만 뜨거운 홍보마케팅, 네이버 밴드
전통의 강자가 돌아오다, 인터넷 카페
마케팅 측면에서의 활용법과 장단점 알아보기
INTERVIEW 세계인과 소통하는 여행자, 이영화

Chapter 06 일당백의 프로페셔널, 스마트워크

Section 01 내 삶과 일의 흐름에 맞는 시스템을 마련하라
삶과 일의 균형을 잡는 IT시대의 생존 전략
Section 02 기록에서 업무 도구로 진화 중인 에버노트
에버노트 설치와 핵심 기능 살펴보기
노트를 분류하는 노트북과 스택
모든 것을 언제 어디서나 동기화하기
효과적으로 작성하고 어디에나 활용하기
Section 03 클라우드 날개를 단 강력한 오피스 도구, 구글 드라이브
문서 작업의 뛰어난 파트너
기본 중의 기본, 구글 문서
복잡한 계산도 한방에, 구글 스프레드시트
똑똑한 발표 도구, 구글 프레젠테이션
고객의 니즈를 손쉽게 파악하는, 구글 설문지
Section 04 다양한 기기와 앱의 친구, 드롭박스
기본 기능만 익혀 업무에 바로 활용하기
간단하지만 강력한 활용법
INTERVIEW 1인 기업의 스마트워킹, 김관주

BONUS 삶의 풍경을 바꾸는 모바일 혁명

Section 01 콘텐츠의 허브이자 모바일 플랫폼, 스마트폰
스마트폰 춘추전국 시대
라이프 스타일의 새로운 도구
스마트함을 좌우하는 앱
변화의 서막이 시작되다
Section 02 스마트폰 하나 달랑 들고 떠나는 유럽 배낭여행
대부분의 준비를 스마트폰으로
통신 비용을 잡아라
PDF로 변환한 유럽 여행 가이드 북
길치도 단숨에 길을 찾는 구글 지도
기본 앱도 최고의 여행의 도구
여행 정보 검색을 위한 인터넷 카페 활용
안락한 여행 잠자리를 위한 숙박 예약
세계인과 소통을 위한 통역 가이드
Section 03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접점 아이패드
엔터테인먼트에서 학습 도구로 진화
1인 기업을 위한 아이패드 활용
INTERVIEW 스마트워킹의 달인들, 스페이스코웍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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